본문 바로가기
야마모토 코지/뮤지컬 or 무대

일본 레미제라블 전설의 가브로슈 그리고 마리우스, 야마모토 코지

by 캇짱 2015. 6. 22.

일본 레미즈 초연 화제가 나온 김에 이어가는 글.


야마모토 코지의 경력을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꼭 따라붙는 수식어 중 하나가 '전설의 ○○' 인데

RENT의 마크 역도 그렇고 지금부터 소개할 일본 레미제라블 초재연(87~88년) 가브로슈 역도 그러하다.

당시 만10세였던 코지군은 17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오디션에 합격해서 역사적인 무대에 서는데 이것이 그의 본격 무대 데뷔작이다. 

레미제라블 초연은 신문 전면에 배역 설명과 함께 오디션 공고가 실릴 정도로 화제를 모으는 꿈의 무대였으나,

친구들과 노는 것이 더 좋았던 코지 소년은 오디션에 떨어지려고 일부러 노래도 대충 불렀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것에 한해서 붙어버린다고 ㅋㅋㅋ


▼ 일본 레미즈 재연('88) 다큐에서 코지 가브로슈


될성부를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이 시절에 이미 관객을 사로잡는 아우라가 있구나! 그리고 이 시절에 이미 다리가 길다 +_+

이 아이는 자라서 마리우스 역으로 다시 한 번 레미제라블 무대로 돌아오는데.. 당시 연출가였던 존 케어드 씨의 글을 참고로 올린다.


2013 아사히 GLOBE「배우 야마모토 코지를 말한다」

연출가 / 존 케어드(John Caird)


내가 처음 코지를 만난 것은 1987년, 일본에서 처음으로「레 미제라블」을 연출했을 때입니다. 당시 10살이었던 그는 일본 초연에서 거리에 사는 작은 혁명가 소년 가브로슈를 연기했습니다. 나는 미국과 영국에서도「레 미제라블」을 초연했습니다만, 일본 무대는 처음이었으므로 당시의 일은 지금도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가브로슈의 아역을 찾아 많은 아이의 오디션을 했습니다. 가브로슈는 시끄럽고 건방지고 난폭한 면이 있는 아이입니다. 영국에는 그러한 아이가 얼마든지 있고 별로 고생하지 않고 찾을 수 있었습니다만^^ 일본의 아이들은 부끄러움이 많고 얌전하고 예의를 차리고 있는 아이가 많았다. 그 중에서 코지는 여러 가지 의미로 전혀 다른 아이였습니다. 시끄러웠다는 의미는 아니고^^ 아직 작은데도 자신감이 가득 차 있었다. 연기하는 것이 좋아서 좋아서 견딜 수 없다는 모습으로, 이미 한 사람분의 좋은 배우였다. 자신을 점점 밖으로 내보이며 표현하는 것을 당시 벌써 자연스럽게 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당시 연극의 세계에 매료되어 가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어른들과 뒤섞여 연기하는 것이 즐거워 어쩔 수 없다고 하는 느낌으로. 다만 그는 사실 가브로슈가 아닌 메인 캐스트 청년 마리우스 역을 하고 싶어 했습니다.


연습 중이었던 어느 밤, 리허설 실 앞의 복도를 걷고 있자니 코지가 마리우스의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내가「사실은 마리우스를 하고 싶은 거야?」라고 물었더니 크게 끄덕이며「응」이라고. 그리고 마리우스의 노래를 불러 보였다.



그리고 16년 후인 2003년, 코지는 마리우스 역이 되어 무대에 서서 훌륭한 연기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16년 사이에 일본 뮤지컬 세계는 큰 변화를 이루었습니다. 그「새로운 물결」의 선두에 코지가 있었습니다.


처음 내가 초연한 1980년대, 일본에서는 아직 전통적인, 낡은 뮤지컬의 창법, 연기가 주류였습니다. 특징적인 것이 큰 비브라토입니다. 이것은 엔카 등의 일본의 파퓰러 음악에 다용되고 있고 그것은 그래서 예쁘지만, 이 가창법으로는 서양 음악 뮤지컬은 노래할 수 없다. 코지는 비브라토의 폭을 작게 억제해 흔들리지 않고 힘차게 발성하는 가창법을 몸에 익힌 최초의 배우 중 한 사람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단지 몸에 익힐 뿐만 아니라, 이 창법의 의미를 이해하고 매우 잘 노래하는 선구적인 배우가 되었다. 오늘날 일본 뮤지컬은 대부분 이 창법으로 바뀌었습니다.


그에게는 다른 사람에게는 없는 특별한 소양이 있다. 하나는 연극을 하고 있을 때에 매우 릴렉스 하게 있는 것. 이것은 연기에 대한 자신감에서 오는 것이겠죠. 무대에서 자연체로 있을 수 있는 것은 배우로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이것은 긴 연예계 경력이 뒷받침되는 것이기도 하다고 생각해. 아역부터 하고 있는 배우는 어른이 되면서 자신감을 상실해 가는 일이 때때로 있습니다만, 그는 그러한 시기도 어렵지 않게 넘어 간 것처럼 보입니다.


또 한 가지는 유머 센스가 있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조금 빠진 느낌으로, 장난 같은 시선으로 말할 때도 있어서. 그런 점이 매우 좋고 재미있네요.


그 후에도 그와는 가끔 만나고 있고 이따금 작품도 몇 번인가 봤습니다. 훌륭한 배우이고, 또 언젠가 함께 일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바라고 있습니다.



코지 가브로슈 + 코지 마리우스

16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이런 것도 가능하지롱~ 



정말 잘 자라주었어요ㅠㅠ


나의 배우 인생은 이 작품과 함께 시작했다고 말할 수 있어.


이 작품에 관련된 수많은 어른 스태프와 출연자에게서 받은, 양팔로도 움켜쥐지 못할 정도의 기쁜 추억, 즐거운 시간은 이후 나의 배우라고 하는 필드에서「무대」를 제일 소중히 생각하게 되고「나의 기본은 무대」그리고「뮤지컬」이 된 것을 생각하면, 이『레미』는 "현재" 그리고 "미래" 의 나야.「축하해-!」라고 말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말로는 다 할 수 없는 넘치는 감사와 축사를 여기에 적어 영원히 이 감동의 반짝임이 계속되도록...


레미제라블 2000회 기념 팸플릿 

야마모토 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