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마모토 코지/우에키히토시와노보세몬

야마모토 코지, 진심의「스다라부시」는 우에키 히토시 팬이라도 구별할 수 없다!?

by 캇짱 2017. 10. 7.

NHK 종합에서 방송 중인 드라마「우에키 히토시와 노보세몬」(매주 토요일 밤 8:15-8:45)이 9월 23일(토) 방송되는 제4화로 반환 지점을 맞는다.


본 작품은 코마츠 마사오의 저서를 원안으로 야마모토 코지 주연으로 드라마화한 것. 「스다라부시」나「무책임남」으로 시대의 총아가 된 우에키 히토시(야마모토)와 시중꾼 겸 운전수로서 우에키를 계속 지탱하고, 후에 코마츠 마사오로서 활약하는 마츠자키 마사오미(시손 쥰). 사제 이상의 강한 유대로 맺어진 두 사람이 격동의 쇼와를 달려나간다.


그런 본 드라마에서 야마모토가 연기하는 우에키는「본인과 똑같아!」라고 절찬을 받고 있다. 하지만 누구나가 아는 인물을 연기하는 것은 도전이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불안이 더 컸다"라고 이야기하는 야마모토에게 역할 연구의 고생이나 촬영 중의 에피소드를 들었다.



ㅡ 제의를 받았을 때의 심경을 가르쳐주세요.


우에키 상은 물론 알고 있었지만 저에게 맞는 역인지 불안했어요


다만 우에키 상은 악기나 노래를 하시거나, 무대를 하시거나... 하신 것은 (저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가능한 한의 일을 하자고 생각했네요. 솔직히 불안이 더 컸지만요.


ㅡ 우에키 히토시를 연기하는 "어려움"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요?


저에게 있어서 이번 역할은 상당히 특수했어요. 

예를 들면「히지카타 토시조」를 연기한다면 초상화나 자료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역할을 만들어가는 것인데, 

우에키 상은 아직 여러분의 뇌리에 본인의 모습이 새겨져있죠.

"흉내내기"가 되어서는 안 되지만 본인의 이름으로 연기하는 이상 본인과 동떨어져 "모티브"로 하는 것도 안 돼.

그런 어려움이 컸어요.


체격이 달라서 한계는 있지만 가령 목소리의 톤을 떨어뜨리거나 하는 "우에키 상에게 다가가기" 위한 역할 연구를 했습니다.



ㅡ 우에키 상의 인물상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나요?


드라마 속에서도 그려지고 있는데 우에키 상은 언제든지 성실한 분이었다고 들었어요. 

매우 가족을 생각하고 제자를 생각하는 사람이었으므로 익살꾼 캐릭터로서의 우에키 상이 아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의 우에키 상을 연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ㅡ 그런 "TV나 스크린에 비치는 얼굴과 사적인 얼굴이 다르다"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과도 통하는 부분은 있나요?


사람은 요구되는 곳마다 다른 얼굴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을 가지고 접할 때도 있고 엄격함을 가지고 접할 때도 있어서. 

"비슷하다"라기보다 "공감할 수 있다"라는 느낌이랄까요...?


ㅡ 그럼 실제 우에키 상을 연기하시고 어떠셨나요?


건물 사이를「휙휙(스이스이)」하는「스다라부시」장면이 크랭크인이었어요. 

아직 역에 완전히 들어가 있지 않을 때였으므로 그건 쑥쓰러웠어...^^


ㅡ 하는 보람을 느끼는 부분은 있었나요?


노래 수록을 했습니다만 디렉터에게「(우에키 본인의 노랫소리에) 다가갈 수 있을만큼 다가가」라고 들었어요.

그래서 할 수 있는만큼 비슷하게 노래했는데 제법 잘 되었다고 생각하네요! 

우에키 상을 정말 좋아하는 친구에게 들려줬는데 제가 수록한 음원과 원곡을 구별하지 못했어요. 기뻤죠!



ㅡ「비눗방울 홀리데이」등 당시의 TV 버라이어티나 영화의 열기 있는 촬영 풍경 묘사가 인상적인데, 촬영 모습은 어떠셨나요?


즐거워요!「비눗방울 홀리데이」는 그 시대의 인기인들을 전부 모은 듯한 방송이니까요. 

여러 타입의「인기인」이 모여있는 공간에서 곯아떨어진 크레이지 캣츠 멤버를 두드려 깨우거나 해서^^ 

연예계의 원점을 엿보는 듯한 신기한 기분이 되었습니다.


ㅡ 꽁트 씬에서 특히 의식되는 것은 있나요?


"웃음 있고 감동 있는" 작품이지만 "웃기자"라는 생각은 없어요. 

꽁트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꽁트씬을 "연기하고 있다" 감각인 거죠.


저희들이 어레인지 하지 않고 되도록 당시의 것을 재현하자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우에키 히토시와 노보세몬」작품 자체가 코미디인가 하면 그렇지는 않은 듯한 느낌이 들어요.



ㅡ 마지막으로 시손 쥰 상이 연기하는 코마츠 마사오 상을 보신 솔직한 감상을 가르쳐주세요.


코마츠 마사오 상 본인과는 상당히 길게 함께 일을 하고 있으므로 처음에는「그 코마츠 상을 시손 군이!?」라는 놀라움은 있었어요^^


게다가 22살의 시손 군이 당시의 코마츠 마사오 상을 연기하는 것은 상당한 부담이라고 생각해요. 

우에키 상을 연기하는 것도 어렵지만 코마츠 상을 연기하는 것은 그 이상으로 어렵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시손 군은 주위 사람이 그만 주목해버리는 사랑받는 사람이에요. 

대본 리딩을 하는 동안에 코마츠 상 역이 그라서 좋았다고 생각하게 되었네요!


출처 더 텔레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