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마모토 코지/비기닝 오브 러브

남자의 은신처 2019년 4월호 이번 달의 사람 : 배우 야마모토 코지

by 캇짱 2019. 3. 7.


무대란 체감하는 것이에요」


아역은 대성하지 않는다, 는 과거의 징크스다. 지금은 아역 출신 배우의 활약이 눈부시다.

야마모토 코지 상은 그 대표격. 뮤지컬부터 시대극까지 폭넓게 활약하고 있다.

3월에 뮤지컬 공연을 앞둔 야마모토 상에게 이야기를 들었다.


☆★☆


아역부터 성인 배우로. 전환기가 된 것은 브로드웨이 뮤지컬 「RENT」의 출연이었다.


「일본판은 연출가와 함께 한 명 한 명이 책임을 지고 만들어간 작품이었어요.

"그걸 해서는 안 돼"라는 것이 없이, 손을 뻗어 스페이스를 찾으면 벽이 영원히 확장해가는 느낌이 들어 나에게 무척 잘 맞았어. 

이 세계에서 이런 일을 해가고 싶다고 자각할 수 있었던 획기적인 작품이었어요」

라는 야마모토 상. 활약의 장을 영상으로 넓힌 현재도 무대가 배우로서의 원점이다.


「무대는 가지고 있는 것이 모자라면 새로운 것을 시험할 수 있는 시간이 있으므로 도전도 인내도 가능해요.

무대가 스크린과 다른 것은 관객석과 함께 호흡하는 공간이 있는 것. 

마음의 떨림 같은 것은 극장이 아니면 맛볼 수 없어. 무대란 체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하드라마 등 시대극에서도 활약한다. 야마모토 상의 안에서 뮤지컬과의 공존은 어떻게 하고 있는 걸까.


「실제 역사를 다루는 시대극의 예절에는 정해진 규칙이 있지만 무너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령 작법에 적합하지 않아도 지금도 예전에도 팔꿈치를 괴고 밥을 먹는 사람은 있습니다.

그리고 뮤지컬에도 여러 가지 창법이나 연기법이 있어. 그러한 의미에서는 어느 쪽도 제 안에서는 판타지예요」


또한 야마모토 상의 미성에는 팬이 많다. 어떤 트레이닝을 하고 있는 걸까.


「보이스 트레이닝은 별로 한 적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목을 상하게 하지 않기 위한 발성 연습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반대. 

목을 몇 번이나 상하게 해서 강하게 해왔어요. 소리를 편하게 내면 에너지가 달아나는 느낌이 들어서 소리가 앞에 퍼지지 않게 돼. 

렌지(음역)을 넓히고 싶다고는 생각하지만 에너지가 앞에 퍼지지 않는다면 지금인 채로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배우일뿐만이 아닌『GODSPELL』『멤피스』에서는 연출도 담당했다. 


「연출을 경험하고 연령적으로도 제일 위가 되고 생각한 것은 예전에는 공격적이었던 느낌이 들어요.

이건 달라, 나는 이렇게 하고 싶다고 주장해왔어. 

최근에는 영화『도검난무』에서 노부나가 역을 연기했는데 젊은 후배를 보면서 나는 이런 식으로... 라고 살피게 되었어. 

물론 서로의 미학, 양보할 수 없는 것을 위해 싸우는 일도 있지만 어떤 작품에서도 모두 동료예요」


그리고 3월부터 공연되는 이번 무대가 가까이 다가왔다.


「악곡이 많은 뮤지컬이므로 힘들지만 관객 여러분은 편하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해요. 꼭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레키시의 명곡으로 만든 뮤지컬. 단련해 온 야마모토 상의 목소리의 힘을 듬뿍 만끽할 수 있을 듯하다.


내용을 보면 인터뷰는 최근에 한 게 맞는데 코지군 헤어스타일은 작년 같은데.. 사진은 새로 찍은 게 아닌가.


손을 뻗어 스페이스를 찾으면 벽이 영원히 확장해가는 느낌이 들었다고.

언제나 코지군의 표현력에 감탄하면서


야마모토 상의 미성에는 팬이 많다^^ 그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