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보우(相棒)

칸베 타케루와 오오코우치 감찰관의 수상한 관계

by 캇짱 2012. 12. 30.

원래대로라면 이번 주 아이보우 방송을 보고 있을 테지만, 내년 설날 스페셜까지 휴방이므로 느긋하게 칸베쨔응이나 핥아야지. 하다가 언젠가 정리해보고 싶었던 아이보우의 또 다른 아이보우 칸베 타케루와 오오코우치 감찰관의 관계에 주목해보았다. 칸베 타케루는 확실히 정해진 설정이라곤 '추천조'뿐이었던 수수께끼 같은 캐릭터였는데, 그중에서도 오오코우치 감찰관과의 관계는 두 사람의 비밀스러운 만남 만큼이나 베일에 감춰져 있었다. 시즌이 거듭될수록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이들의 관계가 언젠가 확실히 밝혀질 것을 기대했으나, 시즌10을 끝으로 칸베 타케루가 졸업!! 결국 이들의 관계도 어둠 속에 묻히고 말았다. 하지만 어쩌면 그래서 더 좋았는지도 모르겠다. 마음껏 망상하시라는 제작진의 이 얼마나 아름다운 배려인가! ......는 개뿔. 제발 떡밥을 던지면 회수 좀 하시라고요. 그런 의미에서 감찰관 오오코우치 하루키 스핀 오프 좀...☞☜


※ 여기서부터는 <시즌2 18화 + 시즌8 + 극장판Ⅱ> 스포 있음, 또한 여성향 시선이 불편하시거나 아이보우 만큼은 순수한 눈으로 보고 싶다는 분은 살포시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내가 이들의 관계에 주목하기 시작한 건 시즌8 최종회부터였다. (늦다...)「칸베를 잘 부탁합니다」라고 허리를 숙이는 오오코우치와 조우하고 뒤통수를 뙇!! 얻어맞은 듯 정신이 번쩍 들어 자세를 고쳐 잡고 다시 봐도 내가 제대로 본 게 맞구나. 아니, 저건 뭐로 보나 딸내미를 시집보내는 아버지의 애달픈 마음이 아닌가! 라고 생각한 게 나뿐만은 아니었는지 이미 팬들 사이에선 오오코우치=과보호의 대명사로 통하고 있었다. 



그러니까 수상한 바에서 시도때도 없이 와인잔을 부딪히는 두 남자 사람을 보면서도 그저 사이 좋은 옛 상사와 부하 정도로만 생각한 내가 순진했던 거야. (공식 프로필에도 '구면인 사이' 정도로만 나와있다.) 물론 스파이편이라든가 스파이편이라든가 스파이편에서 선후배 이상의 묘한 공기가 느껴지긴 했지만 설마 중장년층 대상의 국민 형사 드라마에서 그럴 리가 없다며 무심코 넘겼던 거 같다.


그럴 리가 없기는!!! 이미 시즌2 18화에서 오오코우치가「남자를 사랑하는 게 잘못입니까?」라는 희대의 돌직구를 날렸을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 못하고 아이보우 제작진을 너무 얕잡아보고 있었던거지;; 오오코우치의 캐릭터를 설명하기 위해 잠시 시즌2 18화 이야기를 하자면 오오코우치 씨는 저런 얼굴을 하고 동성애+불륜+그로 인한 치정살인극에 휘말린 가련한 남자ㅠㅠ 
참고로 오오코우치의 상대역인 미나토 테츠로 역을 연기한 배우 야마나카 소우 씨는 수사1과 트리오의 막내 세리자와 역 야마나카 타카시 씨의 친동생이기도 하다. 그래서 세리자와가 아이보우팀에 정식으로 합류했을 때는 오오코우치가 또 반하는 거 아닌가 주목 아닌 주목을 받았다고.  

 

<시즌2 18화 작가 인터뷰>

ㅡ 충격의 문제작 필이터(#218)에 가볼까요. 애당초 어디서부터 온 발상인가요? 

코시미즈 역시 다른 곳에선 다루지 않는 이야기를, 이라는 방향에서 생각했을 때 프로듀서와「동성애 소재를 하죠」라고 이야기했어요. 어쩌면 오오코우치를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그에게 그러한 설정을 붙이면 재미있지 않을까?」라는 이야기였을지도 모르겠어요. 정확히 기억이 안 나요(웃음) 

ㅡ 어디서부터 동성애를 그린다는 것이 나왔나요?

코시미즈 여기저기서 이야기하고 있지만 저는 영국 미스테리 드라마를 정말 좋아해요. 거기엔 동성애나 다운증이나 휠체어를 탄 사람이라든지가 매우 평범하게 등장해. 현실에 당연하게 있으니까 센세이셔널하게 다루지 않고 픽션 안에서도 평범하게 나오는 거죠. 일본은 그것을 터부로 하니까 안 되는 거라고 저는 항상 생각합니다. 우쿄도, 동성애를 차별하는 캐릭터는 아니고요.

ㅡ 오오코우치의 이야기는 이 이상 나오지 않았지만, 실은 바이섹슈얼로 지금은 여자 친구가 있다거나 한가요?

코시미즈 아뇨, 지금도 그는 호모섹슈얼, 게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바이라면 캐릭터가 흐려지죠? (웃음) 진보 사토시상도 그 이후, 그런 식으로 연기해주시고. 타케루와의 관계는, 여기는 의도하지 않았지만 두 사람을 보고 있으면 뭔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걸까나(웃음) 첫등장(#201)때부터 먹는 약도 실은 처음엔 라무네가 아니라 진짜 약으로 할 생각으로 썼었고, 제법 오오코우치에 관해서는 뒤에 붙는 설정이 많아요. 하지만 밸런스적으로는 매우 좋았다고 생각하고. 오오코우치 같이「지금이다」할 때에 나오는 캐릭터라면 그러한 걸 짊어지게 해도 무거워지지 않아요. 이것이 이타미나 미우라라면 조금 가혹해. 이러한 사회이고 한명 정도 레귤러에 동성애자가 있어도 좋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오오코우치에게 한 것은 성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타케루와의 관계를 의도하지 않았다니, 그럼 지금부터 말하는 이것들은↓↓↓ 다 무어란 말이오!